2011년 2월 11일 금요일

[2010 REPORT 4 BEST COMMERCIAL]2010년을 빛낸 자동차광고 - 2010 자동차광고 남심(男心)을 흔들다

2010년 국내 자동차광고를 보고 기억에 남는 요소들을 요약하자면 김연아 선수, 축구선수들의 샤우팅, 하이브리드, 프리미엄, 알페온 변신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재치 있는 광고들이 많았지만 대부분 자동차가 전면에 등장하는 고전적인 방법을 택했고, 몇몇 광고는 공격적인 카피를 사용해 이슈가 되기도 했다.













2010년 자동차업계는 여느 해와 마찬가지로 시선을 끄는 다양한 자동차광고를 선보였다. 광고 카피가 가슴에 와 닿는 인상적인 광고가 많았던 반면 의도한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광고도 있었다. 해외에서는 자동차가 등장하지 않는 자동차광고도 종종 있지만 국내에는 자동차광고라면 으레 차가 전면에 등장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었다. 신차 출시에 맞춰 자동차의 실루엣과 출시 날짜를 보여주는 예고광고가 부쩍 늘어난 것도 2010년의 트렌드였다. 현대자동차는 월드컵 기간에 김연아 선수를, 기아자동차는 축구스타를 앞세운 브랜드 이미지 광고를 방영했고, 쌍용자동차는 기업의 미래가 흔들림 없다는 캠페인 광고를 전면에 내세웠다. 장동건, 신민아 등 톱스타들이 출연한 한국타이어 광고도 눈길을 사로잡았고, ‘좋은 기름’과 함께 끼어들지 말기, 정지·주차선 지키기 등 공익 메시지를 전달한 에쓰오일 광고도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겼다.

2010년 국산차광고 Best
현대 투싼 iX

2009년 2세대로 모델체인지를 거친 투싼 iX가 2010년 시리즈 광고로 큰 인기를 얻었다. ‘당신이 이제 막 잠자리에 들려는 지금 iX는 그녀와의 멋진 밤을 준비하고 있다. 이것이 인생이다’라는 직설적인 멘트가 실제로 주말 저녁 안방에 누워 TV를 보는 남자들의 가슴을 찔렀다. 이후 ‘오빠 나 혼자 여행가도 돼?’ 라는 광고에서는 ‘언제까지 COOL한 척 할 것인가’라는 말로 공감을 자아내기도 했다.

투싼 iX 광고에 사용된 BGM은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If U Seek Amy’ 라는 곡으로 ‘날 사랑해, 증오해, 내게서 뭘 원하는지 말해(Love me hate me, say what you want about me)’라는 후렴구로 젊은층에게 어필했다. BGM도 좋았지만 광고 카피 전달이 효과적이어서 이를 패러디한 수많은 UCC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또한 캐논 익서스 디지털 카메라와 국내 최초 스왑광고(양쪽광고의 스타일은 유지한 채 대상만 바뀐 광고)를 방영하는 등 iX는 자동차광고의 다양한 도전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다.

2010년 국산차광고 Worst
2011년 현대 엑센트 근육질의 남자가 어린 소년과 중년의 남자를 달리기(점프)에서 이겼고 그 뒤로 엑센트가 역동적인 회전을 하며 가이스 라이선스(GUY'S License)를 강조한다. ‘짐승돌’이 유행인 요즘 20대 젊은층에게 거칠게 어필하려는 전략이었지만 소비자의 공감을 얹어내기엔 부족해 보인다.
CARLIFE SAYS…
광고에 나오는‘가이(GUY)’는 아반떼와 쏘나타의 소비자에도 해당되지 않겠나?
2011년 라세티 프리미어 차를 타고 드라이브 중에 여자가 묻는다.
‘너 해봤어?’ 그러면서 여자가 운전하는 남자 쪽으로 슬쩍 다가온다.
남자가 당황스럽지만 싫지 않은 듯 머뭇거리는 사이 여자는 팔을 뻗어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살짝 누른다. 준중형차에 만나는 첫 번째 크루즈 컨트롤이라는 주제로 스토리를 다뤘지만 공중파 방송으로는 저급한 유머로 느껴졌다는 의견이 많았다.

CARLIFE SAYS… 재치는 있었지만 부모님과 함께 보기엔 민망하다.

현대 아반떼 MD
‘140, 16.5, 6, 2700, 이 숫자들의 의미를 알게 된다면 중형차들은 혼란에 빠질 것이다. 중형 콤팩트 아반떼’. 신형 아반떼는 숫자, 알파벳, 이름으로 구성된 광고를 통해 한층 커진 외모와 고급 편의장비를 강조했다. ‘중형 콤팩트’라는 다소 이치에 맞지 않는 카피어가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TV만 틀면 나오는 광고 덕분에 이제는 제법 자연스럽게 귀에 익게 되었다.

GM대우 알페온
‘독일 명차의 디자인조차 만족하지 못하셨다면 이제 알페온을 만나야 할 때’. 딱 봐도 BMW, 아우디, 렉서스로 보이는 차가 등장해 GM대우 알페온으로 점차 변신한 이후 디자인, 인테리어, 소음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은 알페온을 만나야 한다는 카피로 마무리된다. 그간 GM대우의 드라마틱하고 재미있는 광고에서 벗어나 상대 브랜드를 거론하는 공격적인 스타일을 선보여 이슈가 됐다.

쌍용자동차
‘누군가 우리에게 내일이 있는가? 라고 묻는다면 우린 이렇게 답할 것이다. 우린 내일 새로운 차가 나온다! 우린 차로 말하겠다’. 신차 C200의 출시와 쌍용자동차의 미래를 지켜보라는 캠페인 광고. ‘차로 말하겠다’는 카피 덕에 많은 사람들이 동정심과 희망을 동시에 느꼈다. 더불어 체어맨 W와 수퍼 렉스턴 광고를 꾸준히 선보이며 그간 쌍용이 쌓아온 프리미엄 이미지를 유지하려는 모습이었다.

2010년 수입차광고 Best
2010년에도 수입차업계는 인쇄물 광고에 힘을 기울였고 몇 안 되는 필름광고도 대부분 케이블 TV를 중심으로 선보였다. 아우디, BMW, 인피니티, 닛산, 렉서스, 토요타 같은 브랜드는 주력차종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광고에 힘을 쏟았다.

폭스바겐‘달리는 게 좋아 달리다보니 오리지널이 되었을 뿐. The Original German VW’. 폭스바겐은 오리지널 저먼(독일)을 강조, 수목으로 폭스바겐 CC 그림을 완성하는 광고를 내세웠고 이후 수제작 명차를 강조하는 뉴 페이톤으로 장인정신을 강조해 호응을 얻었다.

JOY(BMW)
2010년 1월 한국시장 진출 15주년을 맞아 BMW가 선보인 ‘더 스토리 오브 조이’(The Story of JOY) 광고는 BMW를 타면서 느끼는 즐거움과 감성을 어필한 광고다. 자동차가 전면에 나오는 기존 광고도 시리즈에 따라 포함되었지만 BMW와 인간이 나누는 교감에 포커스를 맞춰 눈길을 끌었다.

스바루
업계 최초로 스토리 만화를 도입한 광고를 선보였다. 포레스터, 레거시, 아웃백 같이 스바루 차에 관한 만화가 광고에 포함되어 자연스럽게 모델 소개와 기술력, 철학을 전달했다. 3개월 동안 약 50회에 달하는 시리즈 만화광고를 실을 예정이며, 2010년 11월 현재까지 20여회가 실린 상태다. 광고를 보고 호감도가 높아져 차를 문의하는 고객이 많아졌다고 하니 효과를 톡톡히 본 셈이다.

2010 칸 국제광고제(CANNES LIONS)에서는…
1953년 창설되어 올해로 57회째를 맞은 칸 국제 광고제는 9개 부문(필름, 프로모션, 프레스/옥외, 타이타늄, 인쇄, 사이버, 미디어, 라디오, 디자인)의 광고를 심사한다. 매년 자동차회사의 신선한 광고들이 높은 성적을 냈던 데 반해 올해는 비교적 성적이 저조했다.

디자인 부문에서 대상(Grand Prix)을 받은 토요타 IQ 폰트(IQ FONT)는 자동차로 그려낸 글자 모양(폰트)의 광고다.
즉 컴퓨터에서 쓸 수 있는 글자의 모양(폰트)을 토요타 IQ가 직접 움직이면서 움직임 감지장비로 폰트를 표현해낸 것. 토요타 IQ 폰트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이밖에 필름 부문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C63 AMG(EMIRATES TAKE OFF)가, 미디어 부문에서 폭스바겐 골프 GTI(REAL RACING GTI) 광고가 은상(Silver Lion)을 받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